논문투고 안내

한국이슬람학회 논총은 한국이슬람학회 편집위원회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이슬람학회 편집위원회 명단
위원장
연규석(한국외대)

편집위원
김난영(선문대)
김형준(강원대)
서정민(한국외대)
손영훈(한국외대)
안정국(명지대)
윤용수(부산외대)
이인회(제주대)
황병하(조선대)

 

한국이슬람학회 편집위원회 규정

제1장 총칙

1조 본 위원회는 한국이슬람학회 편집위원회라 칭한다.

2조 본 위원회는 한국이슬람학회 회칙 3조에 의거하여 학회 내에 설치하며, 논총편집 및 논문심사를 목적으로 한다.


제2장 구성

1조 편집위원회는 회장의 위원장 위촉과 상임 이사회의 추천으로 위원을 구성한다.

2조 편집위원은 연구 활동이 우수한 회원 중에서 이슬람학 영역과 이슬람 지역연구 영역 그리고 이슬람권 어․문학 및 문화 영역의 각 전문가를 고루 선정하며, 가능한 학문 영역 및 지역 안배를 하도록 한다.


제3장 기능

1조 편집위원회는 한국이슬람학회논총의 체제와 발간 횟수, 분량 등을 정하고 논문투고요령 및 심사기준을 정한다.

2조 편집위원장은 학회에 접수된 논문의 심사위원을 선정․의뢰하고, 편집위원회는 심사결과를 참조하여 논문 게재 여부를 최종적으로 의결한다.

3조 편집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심사료 및 게재료를 결정한다.

4조 전임 회장에 한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회갑이나 정년기념 중 한 차례 『한국이슬람학회논총』의 기념논문집을 발간한다.


제4장 회의

1조 편집위원회는 논총 투고논문의 심사를 위해 심사위원의 선정과 게재 논문 결정을 위해 논총 발간 기간에 맞춰 정기적으로 소집한다.

2조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의 소집에 의해 편집위원의 과반 수 이상으로 성원이 되고, 출석 위원 과반 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장 심사기준

1조 내용의 적절성: 논문의 주제가 이슬람과 이슬람 지역에 관련된 주제여야 한다.

2조 내용의 독창성: 논문의 내용은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은 새롭고 참신한 것이어야 한다.

3조 전개의 논리성: 내용의 구성과 전개는 논리적이고 명료해야 한다.

4조 학문적 기여도: 논문의 내용은 이슬람학의 이론적, 실질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5조 형식의 적절성: 논문은 본 학술지 투고 규정에 적합한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6조 연구방법의 적절성: 논문은 연구주제에 대한 문제 제기, 연구방법,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등에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제6장 심사절차

1조 접수: 논문접수는 마감일(투고규정 3조 참조)까지 도착한 논문에 한해 접수 한다. 다만 논문의 투고규정이나 작성요령을 지키지 않은 논문은 접수하지 않는다.

2조 심사위원 선정: 편집위원장은 접수된 논문을 각 영역 전공별로 분류하고 합당한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을 중심으로 해당 분야에서 학술활동이 뛰어난 회원 중에서 3인을 선정한다. 단 논문 투고자는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조 심사의뢰: 편집위원장은 ‘심사의뢰서’를 작성하여 해당 심사위원에게 심사대상 논문, 심사의뢰서, 그리고 본 학회 논문심사서 양식을 보낸다. 이때 논문심사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투고자의 이름과 소속이 심사위원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한다. 연구비 수혜사실은 심사대상 논문에 표기하지 않고, 게재가 확정된 후 최종 교정지에 표기한다.

4조 심사: 각 심사위원은 심사 의뢰서에 있는 ‘심사서 작성 요령’을 근거로 배당된 논문을 심사하여 A, B, C, D, E의 5등급으로 평정하고 심사평 난에 평정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5조 심사보고서 제출: 각 심사위원은 심사결과를 본 학회 논문심사서에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논문 원고제출 마감일로부터 3주 이내에 편집위원장에게 통보한다. 논문심사서에는 심사위원의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심사위원의 소속, 직위, 성명 대신에 본인만의 고유번호를 사용한다. 심사보고서를 작성하는 데는 논문총평, 논문내용, 논문형식 등으로 영역을 나누어 작성하고, 특히 수정을 제의하는 경우에는 수정할 곳과 방향을 구체적으로 지시한다.

6조 편집위원회의: 편집위원장은 심사결과를 가지고 10일 이내에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심사결과를 알린다. 심사위원 3인 가운데 1인이라도 “수정 후 게재”로 평가하면 “수정 후 게재”를, 심사위원 3인 가운데 1인이 “게재 불가”로 평가하면 “수정 후 재심사”를 , 그리고 심사위원 가운데 2인 이상이 “게재 불가”로 평가하면 최종 심사결과에서 무조건 “게재 불가”로 판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재심사 후 1인이라도 “게재 불가”로 평가하면 “게재 불가”로 판정한다. 기타 사항은 다음 도표를 기준으로 판정한다.

심사위원A 심사위원B 심사위원C 최종 판정
게재 게재 게재 게재
게재(수정 후 게재) 게재(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수정 후 게재) 게재(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수정 후 재심 또는 게재 불가
게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7조 결과 통보: 편집위원장은 회의 결과에 따라 투고자에게 원고의 수정 및 보완을 제안할 수 있으며,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로 통보한다. “수정 후 게재” 판정을 받은 원고 제출자는 이에 응하거나 이의를 제기할 경우, 납득할만한 답변을 서면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 후에 다시 심사위원의 심사를 받아 “게재가”의 판정을 받아야 한다.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과 수정제의에 대한 답변이 없는 논문은 게재하지 않는다.

8조 발행 예정일: 본 논총의 발행은 연 3회로 하며 발간 예정일은 매년 다음과 같다.
  1집: 2월28일 2집: 6월30일 3집: 10월 31일
  ※다만 2008년도에는 1집: 2월 28일, 2집: 8월 31일, 3집: 11월 30일로 한다.

9조 ‘게재가’로 결정된 후 혹은 게재된 후에도 다른 학술지에 게재된 적이 있는 논문이나 무단 도용이 밝혀질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게재를 취소하고 이후 2년간 논문 제출을 제한한다.